본문 바로가기
리뷰/제품

가리비 효능과 찌는법, 통영 홍가리비 후기

by 짜연인 2022. 12. 7.
반응형

 

11월~12월이 가리비 제철이라고 하죠? 모든 음식은 제철에 먹으면 보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통영 홍가리비, 비단가리비, 하프셀을 구매해서 먹어보았는데요. 홍가리비 찌는 법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리비 효능

 

홍가리비, 비단가리비
홍가리비, 비단가리비

 

가리비는 11월~12월이 제철인데요. 쫄깃한 식감과 달달한 감칠맛이 최고인 조개입니다. 맛이 좋은 만큼 효능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 비타민 B,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 어지러움증에 좋습니다.

▶ 100g에 80칼로리 정도의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아르기닌과 글루타민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킵니다.

▶ 타우린이 풍부해 숙취 등 간 기능 회복과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나트륨을 배출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붓기 완화에 좋습니다.

 

이밖에도 DHA, 칼슘, 단백질 등 여러 가지 좋은 성분이 많은데요.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가리비 찌는법

 

 

세척이 된 가리비를 샀어도 다시 세척을 했는데요. 가리비 겉표면을 솔로 문질러서 세척하고 해감은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물을 조금만 넣고 가리비를 찜기 위에 넣고 소주를 한번 휘두른 후 뚜껑을 닫고 끓였는데요. 물 끓는 소리가 나고 5~7분 정도 되면 입을 벌리기 시작합니다. 그때 불을 끄고 잠시 두면 통통한 가리비 속살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익었는지 보려고 냄비를 자꾸 열면 제대로 익지 않고 입을 잘 벌리지 않기도 하니 자주 여닫지 마시고요. 너무 오래 찌면 물이 빠져서 질겨진다고 하네요.

 

가리비 찌는법

 

 

홍가리비는 껍데기에 비해 알이 작고, 비단가리비는 껍데기는 작아 보이지만 알이 좀 크고 통통하네요. 맛도 조금 다른데요. 홍가리비는 달고, 비단가리비는 쫄깃하고, 고소합니다. 

 

 

가리비는 물이 없으면 입을 벌리는 습성이 있다고 하네요. 배송받았을 때 입 벌린 가리비가 상한 건 줄 알고 버린 적이 있었는데 상한 가리비는 냄새가 심하게 난다고 합니다.

 

가리비 보호막
가리비 보호막

 

먹다 보면 가끔 위 사진과 같이 가리비 내부가 검은 막 같은 것을 보셨을 텐데요. 검은 막 부분은 바다의 세균이 가리비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가리비 스스로 만든 보호막이기 때문에 신선도에는 아무 지장이 없으니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가리비와 하프 셀 구입 후기

 

 

통영의 자신감은 홍 가리비라고 할 만큼 매일매일 바다에서 잘 큰 홍가리비를 잡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당일 잡아 올린 홍가리비와 비단가리비를 농라에서 주문했는데요. 

 

하프셀, 가리비한상
술, 가리비 한상차림

 

홍가리비는 3Kg에 15,000원, 비단가리비는 3Kg에 24,000원, 택배비 4,000원 더해서 43,000원에 구입했고요.

굴은 1.5kg (25미 내외) 3박스를 47,000원에 구입했습니다. 총 9만원 들었고, 성인 6명이 먹었는데요. 배가 찢어지도록 먹고 조금 남겼습니다. 남은 가리비는 살만 발라내서 냉동실에 보관했습니다. 사진에 있는 가리비는 3Kg 정도 되는 것 같네요. 농라 카페에서는 댓글 많은 판매자에게 사면 실패는 없는 것 같아요. 수산대전상품권으로 온라인결제가 가능하니 가리비의 제철이 가기 전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농라 네이버까페 가기 >>

 

 

 

반응형

댓글